Top

Creative Commons는 전세계의 공유재 운동을 기념하기 위해 매년 ‘공유재 현황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공유재 현황 보고서(SOTC)는 CCL을 통해 전세계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창작물과 지식을 살펴봅니다. 보고서를 통해 공유재에 속한 창작물이 지난 1년 동안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보여드리고, 공유재가 우리의 문화에 일으키고 있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OTC의 이전 호에서는 정량적 데이터를 측정하고 보고하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에 공개된 오픈 라이선스 저작물의 총 개수, 다양한 영역에서 사용되는 CCL 저작물의 비율, CCL이 많이 사용되는 다양한 온라인 공유 플랫폼을 통해 공유되는 CCL 저작물의 개수 등이었지요. 그런 데이터도 물론 여전히 포함되지만, 올해는 조금 더 욕심을 부려보기로 했습니다. CC의 새로운 조직 전략은 공유재의 범위와 양 뿐만이 아니라 그 활력과 사용성을 어떻게 하면 높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보고서에서도 활동의 사연들, 그리고 공유재에 창작물을 기여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집중해보고자 합니다.

올해 보고서에서는 전세계에서 CC를 사용한 프로젝트들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를 보여주는 ‘임팩트 스토리’를 중점적으로 선보입니다.

숫자도 물론 여전히 중요하지요. (결국 연례 보고서인 건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공유재는 단순히 숫자 그 이상입니다. 보고서를 통해 공유재의 자원, 문화, 개방성이 어떻게 모든 사람들에게 더 나은 삶을 가져다줄 수 있는지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올해의 공유재 현황 보고서는 협업과 감사가 공유재와 그 커뮤니티를 움직이는지를 보여드리고, 그리고 공유가 가져다주는 창작의 가능성들과 아울러 전세계의 창작자들이 서로를 공유 커뮤니티로 끌어들이면서 맺게 되는 인간적 유대를 소개합니다.

공유재는 전세계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지는 공동의 행동입니다.  오늘날의 세계에서는 우리가 함께 만든 것들이 점점 더 해체되고 있습니다. 지식과 문화에 대한 액세스의 필요성이 지금처럼 시급하고도 소중하며 중요했던 때도 없었습니다. 우리에겐 공유재, 공유재의 정신, 그리고 공유재를 기여하는 사람들이 그 어느 때보다도 가장 필요하고, 그렇기에 저희와 함께 공유재를 만들어가는데 도움을 주고 계신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전세계의 CC 커뮤니티와 힘을 합쳐 가장 흥미롭고 주변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활력 넘치는 사람들과 프로젝트를 찾아냈고 그런 사람들과 프로젝트들이 과연 어떤 특징을 갖는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이렇게 찾아낸 사람들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정말 기쁩니다. 사례들을 읽으시면서 각자 하시는 일에서 좀 더 열린 자세로 협업을 통해, 서로에 대한 감사의 마음에 따라 행동하기 위한 영감을 조금이나마 얻으시길 바랍니다. 늘 그랬듯, 공유재에 기여해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Ryan Merkley

CEO, Creative Commons

@ryanmerkley

 

Show More About Our Focus and Process

12억개

CCL 적용 콘텐츠

2016년
1,204,935,537개
0
2015년
1,118,900,000개
0
2014년
882,000,000개
0
2010년
400,000,000개
0
2006년
140,000,000개
0
65

의 CCL 콘텐츠가 ‘자유 문화’ 라이선스로 공유되고 있습니다.

라이선스 유형별 비율

 CC0: 6%

 그 밖의 퍼블릭 도메인 도구: 2%

CC BY: 20%

CC BY-SA: 37%

CC BY-NC-ND: 14%

CC BY-NC-SA: 13%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은 375,000점의 디지털 작품에 CC0를 적용해 퍼블릭 도메인으로 공개했습니다.

CC 도구를 적용해 공개된 퍼블릭 도메인 작품의 총 개수

pd
배경 사진: “Southern Gardens” by Paul Klee (독일 (스위스 출생), Münchenbuchsee 1879–1940 Muralto-Locarno),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소장, CC0 적용, 퍼블릭 도메인

전세계의 사례들

Map

아프리카

African Storybook Initiative

전통적인 출판업계가 아프리카 언어로 읽을 수 있는 책을 내는 경우가 거의 드문 아프리카에서 African Storybook Initiative는 아이들이 읽기 및 쓰기 능력과 흥미, 상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수천 권의 그림 동화책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이미지 출처: Wiehan de Jager, African Storybook Initiative licensed CC BY 3.0

African Storybook Initiative(아프리카 동화책 이니셔티브)는 기관 및 개인들과 함께 동화책의 이용을 촉진하고 사용자들이 동화책을 만들고, 번역하고 개작할 수 있는 웹사이트 도구를 만듭니다. 현재까지 이 이니셔티브는 아프리카 전역의 30개 협력 기관의 지원을 통해 94개 아프리카 언어로 동화책을 제작했습니다. 여러 국각의 여러 프로젝트들이 아프리카 동화책 프로젝트 팀의 중재로 이 웹사이트 및 동화책을 이용합니다. 학교나 지역사회 도서관들이 시범 지역으로 역할을 하고, 정부가 플랫폼의 콘텐츠를 이용해 인쇄해 유통하고, 협력 기관은 이러한 콘텐츠를 문해 능력 개발 프로그램을 위해 사용하거나 더 보완하기도 합니다.

또, 이 프로젝트는 교육자들이 웹사이트 도구와 동화책을 서비스 전 단계에 훈련 프로그램에 통합해 넣을 수 있도록 도와주고, 고등 교육 기관의 강사들이 대학원생 학생들이 아프리카 동화책 콘텐츠를 활용해 실험하고 아프리카 동화책 콘텐츠 사용 연구를 촉진하도록 지원합니다. 이와 같은 리믹스 가능한 콘텐츠는 또 Global African Storybook Project(글로벌 아프리카 동화책 프로젝트)의 탄생에도 영감을 주어서, 적은 자원으로 동화책들을 다른 언어로 번역해 아동기 학습에 쓰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2016년 9월 현재, 이 이니셔티브는 730개의 동화책, 2,754개의 번역본 및 번안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불과 2년 만에 636,803권의 동화책이 다운로드되었고, 월 평균 4,800명이 사이트를 방문하며, 그 중 2,800명이 신규 사용자입니다. 또, 글로벌 아프리카 동화책 프로젝트는 26개 언어로 460개의 번역본을 제작했습니다. 30개~400개의 아프리카 동화책이 다양한 학술 및 상업적 사이트에서 재발간되었습니다.

Show More
Map

세네갈

Coutinho 콜렉션

Roel Coutinho 교수의 752점의 사진 콜렉션에는 춤, 병원, PAIGC 저항 운동 등 전쟁 시기의 다양한 삶의 풍경들이 담겨있습니다.

배경 사진: Wedding party of Francisco Mendes(Francisco Mendes 결혼 피로연). 이미지 출처: Wikimedia Commons를 통해 Roel Coutinho이 공개, CC BY-SA 4.0

Roel Coutinho 교수는 1973년~1974년 사이 자신의 의료 활동을 찍은 사진 752점을 공유재로 기부했습니다. 이 사진들은 포르투갈 식민 통치에 맞선 세네갈과 기니비사우의 독립 운동의 최후 몇 년 동안 찍은 사진입니다.  원래는 네덜란드 라이덴의 아프리카학 센터 도서관에 소장되어 있었던 이 사진들은, 거의 논의되는 일이 없었던 아프리카 역사의 중요한 조각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주는 귀중한 자료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2013년 프랑스 아비뇽에서 성공적으로 전시를 마친 후 위키백과에 새로 업로드해 CC BY-SA로 공개되었습니다.

Show More
Map

인도네시아

Horison

인도네시아 문학 잡지 Horison과 CC 인도네시아는 1960년부터 지금까지의 역사적인 264권의 과월호를 디지털화한 다음 학교 문학 수업 커리큘럼에 포함시킬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Horison Magazine이미지 출처: Horison Magazine, CC BY-SA 4.0

CC 인도네시아는 2013년 이래 인도네시아의 문화 관련 문서들을 디지털화하고 이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접근권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 중에서도 작년 Horison과의 협약은 CC 인도네시아가 문화 기관 및 창작자들을 도와 Wikimedia 및 그 밖의 문화 콘텐츠 수집 서비스를 이용해 콘텐츠를 업로드하고 근대 인도네시아 역사를 보전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기념비적인 성과일 것입니다.

CC 인도네시아는 Horison 관계자들에게 자료를 어떻게 Wikimedia에 업로드하는지 가르쳐주기 위해 Horison 편집국과 Wikimedia Indonesia와 직접적으로 소통했고, 리믹스나 아카이브의 상업적 이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의 재사용을 허용하는 라이선스인 CC BY-SA의 의미에 대해 가르쳐주기도 했습니다. 앞으로도 CC 인도네시아는 Horison이 콘텐츠를 보존할 수 있도록 계속 협력해나갈 예정입니다. CC 인도네시아의 이러한 성과는 문화 기관과의 지속적인 관계 유지가 공유재의 성장에 필수적이라는 것, 그리고 적은 수의 열성적인 활동가들이 다채로운 역사를 보존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이 프로젝트가 진행된 지 몇 달이 채 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2016년 12월 현재 거의 750,000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how More
Map

미국

Amin Azzam 박사

수업 과제의 일환으로 Amin Azzam 교수의 의과대 학생들은 지난 1년 동안 2천2백만 번의 조회수를 기록한 CCL 위키백과 문서를 편집하고 개선하는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Dr Amin Azzam 이미지 출처: Kathleen Krushas, CC BY 4.0
배경 사진: 의과대 수업의 Wikipedia 편집 – 2016년 포스터. 이미지 출처: Amin Azzam, Lane Rasberry, James Heilman, Kingsley Otoide, Jack McCue, CC BY SA 4.0

Wiki Education Foundation(위키 교육 재단)의 지원으로, Azzam 교수는 UC Berkeley-UCSF 합동 의과대 프로그램을 만들어 의과대 학생들이 보건 관련 주제에 관한 Wikipedia 글을 편집하는 일에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노력의 영향은 ‘의과대가 왜 Wikipedia를 도입해야 하는가: 한 학교의 의과대 학생들이 5년 간 Wikipedia 편집에 대해 학점으로 인정받은 사례’라는 제목의 연구 논문에서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논문은 이후 저명 의학 저널인 Academic Medicine에 실렸습니다. Wikpedia의 의료 및 보건 관련 글들은 일반인이 가장 많이 찾아보는 글이기도 합니다. Azzam 교수의 수업을 듣는 의과대 학생들이 편집, 개선한 글들은 학생들이 이러한 Wikipedia글을 활발하게 수정했던 2개월 동안 110만 건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42개 글은 지난 1년 간 총 2,200만 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Azzam이 기울인 노력은 열린 교육의 실천에 순전히 기반하여 수업을 짰고, 그 결과 Wikipedia를 통해 새로운 작업물이 공유재가 되기도 하고 기존에 있던 창작물도 활용될 수 있게 되었습니다.

Show More
Map

레바논

Maya Zankoul

레바논 출신의 유명 일러스트레이터이자 웹 코믹 작가이자 블로거인 Maya Zankoul은 자신의 예술 활동, 디자인 스튜디오, 동영상 제작사인 wezank를 통해 공유재의 메시지를 전파하고 있습니다.

Cover of Amalgam Vol. 2 이미지 출처: Maya Zankoul CC BY-NC 3.0

Zankoul의 첫번째 책 <Amalgam>은 2009년 CC BY-NC로 출간되었습니다. 이 책은 베이루트와 그 밖의 지역에서의 삶과 일, 예술을 다룬 인기있는 웹 코믹에서 출발했습니다.

Zankoul의 작품은 여러 문화들 사이의 연결 관계를 풍부한 예술 세계에 기반한 일러스트레이션을 통해 표현합니다. 최신작 <Beirut – New York>은 작년 가을 출간되었습니다.

“제 일러스트레이션은 사람들이 사물을 다르게 볼 수 있도록 해준다고 생각해요. 사람들이 익숙한 것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주는 거죠.”

Show More
Map

뉴질랜드

Geonet

뉴질랜드에서는 국가 공식 지질 위험 사이트인 GeoNet이 제공하는 오픈 데이터 덕분에 지진 등의 자연 재해를 더 쉽게 추적하고 파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배경 사진: Kaikouras 내륙 및 해안과 Clarence 강 하구, Marlborough, 뉴질랜드, 2009년 10월 28일. 이미지 출처: Phillip Capper, CC BY 2.0

GeoNet은 지진, 화산활동, 쓰나미에 대해 중요한 공개 정보를 제공하고 빠르게 대처하기 위해 CC-BY 라이선스를 채택합니다. 실시간 CC-BY 라이선스가 적용되는 오픈 포맷 데이터는 이제 긴급상황 관리, 연구, 산업적 활용, 대중의 이용 등 일상에서 매일같이 재사용되고 있습니다. GeoNet은 위성 위치 확인 시스템, 계측 기기, 지질 관련 자문 기관, 지역 및 중앙 정부, 국립 및 국제 대학과 연구 기관들을 위한 핵심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2016년 32,000건이 넘는 지진을 기록했으며, 오픈 포맷을 통해 사람들이 지진에 대해 알고 이해하는 방식을 바꾸어놓았습니다.

2016년 11월 14일, 규모 7.8의 카이코우라 지진이 발생한 이 날, 서드파티 앱에서 이 사이트를 방문한 방문수가 2억 5천만을 기록했습니다. 전세계 각국의 사람들이 지진의 강도와 자신에게 어떤 영향이 있는지를 알고 싶어 했습니다. GeoNet은 앱,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통해 2억 6백만 건의 주의보를 보냈습니다.

GeoNet이 넓은 범위를 다루기 때문에, 쓰나미를 피하려면 어디로 가야하는지와 같은 다양한 안전 수칙과 여진이 어느 정도로 예상되는지 등의 정보가 점점 쌓이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이러한 라이선스가 적용된 데이터의 합법적인 재사용을 통해서 새로운 지식과 연구가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Show More
Map

우루과이

Colibri

Universidad de la República의 Colibri 리포지토리는 우루과이 전역의 학술 연구에 오픈 액세스를 빠르게 전파하고 있으며, 오픈 라이선스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있습니다.

Colibri: Communities 이미지 출처: the Universidad de la República CC BY-NC-ND

Universidad de la República는 우루과이의 주요 대학으로, 모든 학생에게 열려있는, 무료로 제공되는 공공 대학입니다. Colibri 프로젝트를 이끄는 사람들은 오픈 액세스의 혜택을 경험함으로써 대학이 제약이 큰 라이선스인 CC BY-NC-ND에서 CC BY-SA 같은 좀 더 자유로운 라이선스로 옮겨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16년에만 6,132개의 새로운 콘텐츠, 60개의 콜렉션이 추가되었고, 3,012,107건의 검색, 954,475건의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했습니다.

Show More
Map

영국

대영박물관과 Sketchfab

대영 박물관은 Sketchfab에 128개의 모델을 공개하여, 누구나 대영 박물관이 보유한 3D 콜렉션을 이용하고 직접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Sketchfab을 통해 대영 박물관이 공개한
화강암으로 만든 아메넴헤트 3세의 두상의 3D 모델의 화면 캡쳐 이미지. CC BY-NC 4.0

배경 사진: ‘Black’ Pyramid of Amenemhet III. 이미지 출처: Vincent Brown, CC BY 2.0

CC 라이선스 도입 옵션을 제공하는 것 외에도 Sketchfab은 대영 박물관이 좀 더 쉽게 소셜 네트워크와 워드프레스에 글을 공유하고 이 때 글에 삽입 가능한 위젯을 함께 넣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상징적 작품인 람세스 2세 조각상에서부터 대영 박물관을 모델링한 작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영 박물관의 조각 작품 콜렉션이 이런 노력을 통해 좀 더 폭넓은 의미에서의 문화 유산과의 상호작용, 그리고 3D 모델링 및 프린팅으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CC BY-NC 라이선스는 파일 다운로드를 허용하기 때문에 작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대영 박물관은 100개가 넘는 작품과 모델들을 콜렉션에 업로드하거나 리믹스하였으며, Sketchfab에 작품을 공개하기 시작한 이래 200,000건이 넘는 조회수와 20,000건이 넘는 다운로드 횟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how More
Map

스페인

UNIR Open Educators Factory

Universidad Internacional de la Rioja 대학은 대학 교수들이 열린 교육 방식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Open Educators Factory 플랫폼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Fabio Nascimbeni, UNIR, CC BY 4.0

UNIR은 전세계에서 참여할 수 있는 100% 열린 온라인 대학으로, 2009년 스페인 로그로뇨에서 설립되었습니다.

Open Educators Factory(열린 교육자 공장) 플랫폼은 지식 이전 및 기술 담당 부총장이 시작한 새로운 프로젝트로, 대학 교수진이 일상적인 교육 과정에서 열린 접근 방식을 활용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질문지에 답해봄으로써 대학 교수와 강사들은 열린 디자인, 열린 콘텐츠, 열린 교육, 열린 평가 과정 등의 측면에서 ‘개방성 역량’을 스스로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또 활동의 모든 측면에서 개방성을 좀 더 적극적으로 도입할 수 있도록 각자에게 맞는 가이드라인(문서, 동영상, 강의)도 받을 수 있습니다. 동시에, 교수진의 개방성 역량을 높이고 싶은 대학 경영진은 교수진이 여러가지 다른 개방성의 측면들과 관련해 어떤 ‘입장’을 취하는지를 평가할 수 있으며, 그럼으로써 다른 사람들도 열린 접근방식을 도입하도록 촉진하는 자극제가 될 수 있는 열린 교육의 선두주자들을 발굴할 수 있습니다. 불과 몇 년만에 UNIR은 79개국에서 38,90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으며 1,350 시간이 넘는 온라인 수업을 제공했습니다. 전세계에서 1,000여명의 강사를 고용하고 500명의 관리직 및 지원 전문가들도 두고 있습니다. UNIT이 교육과 사업을 연결한다는 사명의 차원에서 추구하는 성공이란, 추구하는 성공이란 전세계 교육이 개방성을 도입하고 열린 자세로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Show More
Map

파키스탄

IQRA 대학

파키스탄 카라치의 IQRA 대학의 South Asian Journal of Management(남아시아 경영 저널)은 Thomson Reuters의 ScholarOne에 의해 세계 최고의 저널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배경 사진: IQRA University Main Campus. 이미지 출처: Hassan Dar, CC BY-SA 3.0

CC를 사용함으로써 연2회 출간되는 동료 평가 저널이 언어, 종교, 문화, 정치, 기술, 경제와 관련해 더욱 다양한 관점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14년 이래 CC BY-SA로 공개하고 있으며, 2012년 이래 95회 인용되었습니다.

CCL의 채택으로 연구자들은 더 쉽게 리믹스 등 다학제간 협업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해 이 저널은 파키스탄 정부이 고등교육 기관에 주는 최고의 영예의 상을 받았고, 저명한  오픈 액세스 학술 출판 협회(Open Access Scholarly Publishing Association)에도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EIC Muhammad Imtiaz Subhani와 Amber Osman 수석 편집자는 폭넓은 지식의 공유를 믿습니다. Creative Commons는  SAJMS 오픈 액세스 연구를 법적으로 지키고 보호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Show More
Map

엘살바도르

Datos El Salvador

엘살바도르 최초의 오픈 데이터 포털인 DatosElSalvador.org는 시민의 손으로 만들어져 전부 CCL로 공개되었습니다.

2014년 이래, DatosElSalvador.org는 500개가 넘는 데이터 소스를 공개했고, 이는 창업자, 저널리스트, 연구자 등 많은 이들에 의해 재사용되고 있습니다. CC 엘살바도르와 Open Knowledge International 엘살바도르 지부,  DatosElSalvador.org 의 공동 프로젝트로서, 2014년과 2017년 Open Knowledge Day(열린 지식의 날) 등 공동 창작을 주제로 하는 많은 컨퍼런스와 행사에 참여했으며, 오픈 데이터와 오픈 라이선스를 사용합니다. 올해 이 프로젝트는 Open Data Institute의 ‘Open Data social impact award(오픈 데이터 사회적 영향 상)’의 후보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2016년에는 Sunlight Foundation의 문서를 번역하기도 하고, 코스타리카의 PeaceTechLab에서 발표하고 할라파와 OAS 가상 캠퍼스를 위한 시각화 작업물을 선보이기도 했습니다.

Show More
Map

미국

OpenStax Physics

OpenStax College Physics 교과서는 전세계에서 수십만 명의 학생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교육자들은 이를 활용해 동영상과 그 밖의 교육 자료를 만들고 있습니다.

Screen capture from College Physics iBook. 이미지 출처: OpenStax, CC BY 3.0
배경 사진: Seminar on differential equations and integration theory(미분 방정식과 통합 이론에 관한 세미나). 이미지 출처: Milan Tvrdy, 퍼블릭 도메인 마크 적용

OpenStax Physics 이미지. 이미지 출처: Rice University, CC BY 4.0

이 교과서와 동영상은 물리학 수업을 위한 귀중한 자료로 쓰일 뿐만 아니라,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되고 있습니다.  ‘OpenStax Physics’를 사용하는 모든 학생들은 물론 다른 교과서를 사용하더라도 누구나 이 안의 동영상을 보충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 교수진은 ‘College Physics’의 텍스트를 활용해 각자의 교육 자료를 만들 수 있습니다. Central New Mexico Community College의 Barbara Gilbert가 만든 동영상 강의 처럼 말이죠. 이 강의는 YouTube에도 무료로 공개되어 있는데, Gilbert 교수는 글로 설명된 물리학 개념을 설명하고, 예제를 풀고, 학생들이 수식과 그래프를 연습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Gilbert 교수의 동영상 강의는 거의 4천 건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CC-BY를 적용하고 인쇄비 50달러를 제외하면 온라인에는 단 한 푼도 들지 않는 College Physics는 처음 공개된 이래 3천만 달러 이상의 학습 비용 절감 효과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올해에만 거의 천백만 달러의 절감 효과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학년도에 110,861 명의 학생이 사용했고, 처음 시작한 이후로는 총 306,932명의 학생이 사용했습니다.

Show More

플랫폼 대표 사례

CC는 콘텐츠 플랫폼과 협력해 창작물과 지식을 더욱 쉽게 찾고, 공유하고, 이를 활용해 협업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6년 CC의 협력 플랫폼들을 사용한 창작자 및 프로젝트 중 가장 흥미로운 사례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858,000점의 CCL 이미지

2009년 문을 연 이래, 500px은 사진이 넘쳐나는 웹에서 독립 사진작가들의 수준높은 이미지를 공유하고 찾을 수 있는 플랫폼이자 유통시장으로서 틈새를 파고들고 있습니다. 1년 동안 500px 사진작가들은 거의 20만 점의 사진을 CCL로 공개했고, 그 결과 500px의 CCL 사진은 총 858,019점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Moe Zoyari는 전쟁 후 삶을 재건하기 위해 노력하는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의 일상을 카메라 렌즈에 담아낸 사진을 공개하고 있으며, 많은 상을 수상하기도 한 사진작가입니다.

배경 사진: Iran. 이미지 출처: Moe ZoyariCC BY-NC-SA 3.0

Moe Zoyari​는 베를린에서 활동하는 이란 출신 사진작가 겸 멀티미디어 제작자로, Newsweek, Time, Der Spiegel 등의 유수 잡지와 작업해왔습니다. 이란에서 베를린으로 이주하기 전, 사진기자로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과 함께 44일 동안 지내면서 전후 삶을 재건하기 위해 애쓰는 아프간 주민들의 일상을 카메라에 담았습니다. 그는 이 때 찍은 사진들을 500px에 CCL로 공개했고, 그 사진들은 Marie Clarie에 실렸으며 PDNedu 사진 콘테스트에서 대상을 거머쥐게 됩니다. 그는 또 퓰리처 상 수상자인 Kim Komenich로부터 ‘드넓은 풍경 속에서도 친밀한 순간을 잡아내는 시적 능력과, 낯선 사람들만 가득한 방 안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을 정도로 친밀한 관계를 맺기 위해 필수적인 사교 능력을 겸비한’ 보기 드문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찬사를 받기도 했습니다. 500px의 그의 사진은 44,000회가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how More
108,000곡의 CCL 음악

Free Music Archive는 음악 협업을 즐기는 인디 아티스트들의 커뮤니티입니다. FMA에 있는 곡 중 97%가 CCL 또는 퍼블릭 도메인이며, 1년 동안 FMA 아티스트들이 22,000곡을 추가로 공개한 덕분에 CC 콘텐츠는 총 108,770곡이 되었습니다.

Spotlight: The Freeharmonic Orchestra

전세계에서 모인 열두 명의 아티스트가 FMA를 통해 연결되어 함께 작업한 끝에 공동 앨범 을 발표했습니다.

Discography image 이미지 출처: The Freeharmonic OrchestraCC0 적용, 퍼블릭 도메인

음악 공동 작업의 패러다임이라 할 수 있는 Freeharmonic Orchestra는 Free Music Archive를 통해 전세계에서 모인 12명의 뮤지션들로 구성된 그룹입니다. Steve Combs와 Simon Mathewson가 이끄는 이 열두 명의 아티스트들은 세 개의 그룹으로 나뉘어 각각 한 곡씩 맡아 곡 작업을 시작해 그룹끼리 돌려가며 써서 곡을 완성합니다. 그 결과가 CC-BY를 적용한 앨범<Freeharmonics>(Vol. 1)과 이후 리믹스를 위해 함께 공개한 음원들이었습니다. 그룹 중 두 명이 Radio Free Culture 팟캐스트에서 인터뷰한 내용을 여기에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Show More
2,770만개의 CCL 디지털 오브젝트 작품들

Europeana는 유럽 디지털 도서관으로, 3,500여 곳의 문화 기관들이 소장한 5천4백만 개 이상의 문화 유산 기록물을 제공합니다. CC0 덕분에 이러한 기록물들은 제약없이 공유가 가능하며 Europeana의 API를 통해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Europeana의 기록물은 또 유럽 문화 기관들이 소장 작품 수백만 점의 저작권에 대한 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현재 27,712,679점의 작품을 CCL 또는 퍼블릭 도메인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퍼블릭 도메인 작품이 단연 가장 많은데, 기록물이1,200만개가 넘습니다. 이 작품들 중 대부분은 이미지와 텍스트이고, 그 밖에 동영상, 오디오 녹음, 3D 오브젝트도 있습니다.

함부르크 미술 디자인 미술관의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아르누보와 일본 고대 사진 등 7천여 점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Europeana의 파트너인 함부르크 미술 디자인 미술관(Hamburg Museum of Art and Design)은 50만개가 넘는 순수미술, 응용미술 및 장식미술 작품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이 미술관은 온라인 플랫폼을 만들어 퍼블릭 도메인 작품을 찍은 이미지 7천여개를 CC0를 적용해 대중에 공개했습니다. 이렇게 사진을 공개한 것은 ‘미술공예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연구하고 모방할 수 있는 본보기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공방들의 작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미술관의 창립 이념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Show More
4250만개의 CCL 적용 문서

세계 최대의 백과사전인 위키백과는 완전히 협업을 통해 만들어지며 오픈 라이선스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 문서는 100% CC BY-SA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현재 70,000명이 넘는 위키백과 활동가들의 기여로 4,250만개의 문서가 294개 언어로 제공됩니다.

Spotlight: 17세기 아이슬란드 지도

별 관심을 받지 못했을 17세기 아이슬란드 지도가 아이슬란드에 관한 위키백과 문서의 일러스트레이션으로 사용되었는데, 유로 2016 축구 대회 기간이 되자 조회수와 이용수가 급증했습니다.

이 지도는 에딘버러 대학 연구 소장 자료 센터(the University of Edinburgh’s Centre for Research Collections)가 디지털화해 CC-BY로 Wikimedia Commons에 업로드한 것으로, 아이슬란드에 관한 영어독일어 위키백과 문서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위키백과 문서의 조회수는 유로 2016 축구 대회 기간 동안 증가했는데, 아이슬란드에 대해 더 알고 싶었던 열혈 축구팬들이 6월 27일 (아이슬란드가 영국을 2-1로 이김) 이 위키백과 문서와 지도를 엄청나게 클릭했던 것이죠. 덕분에 대학 소장 자료로 묻혀있을 뻔 했던 지도가 위키백과에서 340만 번이 넘게 조회되었답니다.

Show More
3억8천백만개의 CCL 이미지

Flickr 는 381,101,415개의 CCL 및 퍼블릭 도메인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는 최대 온라인 이미지 플랫폼입니다. Flickr가 작년 CC0와 퍼블릭 도메인 도구(PDM) 옵션을 적용한 이래, 사용자들이 450만 개가 넘는 이미지를 퍼블릭 도메인으로 공유했습니다.

Spotlight: The Multimedia Commons Initiative

Flickr가 CCL 사진과 동영상 1억 개의 메타데이터를 공개한 후 (YFCC 1억개의 데이터세트), 전세계 연구자들이 이를 이용해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고, 3D 모델링을 시도하고, 사람과 장소 간의 상호작용을 파악하고 있습니다.

Search for “3d model” 의 화면 캡쳐 이미지. 이미지 출처: YFCC100m Browser. 각 이미지의 CCL 정보는 사이트의 이미지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경 사진“3D Hackerspace Berlin _MG_3817”. 이미지 출처: BERLIN in 3DCC BY 2.0

2014년, Yahoo Labs와 Flickr는 CCL을 적용해 Flickr에 업로드된 9,920만개의 이미지와 80만개의 동영상의 메타데이터를 포함하는 ‘Yahoo-Flickr Creative Commons 1억개의 데이터세트(YFCC100M)’를 공개했습니다. 그 때 이후로 Multimedia Commons Initiative라는 여러 기관 간의 협업 및 연구 커뮤니티가 생겨났고, 이 곳을 통해 연구자들은 기능이나 주석을 추가하거나 새로운 분석, 분류, 검색 방법들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이 데이터세트는 컴퓨터 비전, 이미지 처리, 동영상 콘텐츠 분석 등의 연구 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연구자들은 2D 이미지를 3D 설계로 변환할 수 있게 되었고, 이미지의 위치정보 태그를 사용해 사람들과 장소 사이의 상호작용을 살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데이터세트를 활용해 얻어지는 새로운 데이터 연구 결과물의 상당 부분은 다시 CC0로 커뮤니티에 공유되고 있습니다. 이 커뮤니티 덕분에 172개 언어로 1,400회 이상의 YFCC100M 데이터세트 사용 요청이 이루어질 수 있었고, 그 결과 연구 논문에 인용된 횟수는 160회에 이릅니다.

Show More
160,000개의 CCL 연구 논문

2000년 이래 Public Library of Science (PLOS)는 학술 연구에 대한 오픈 액세스 촉진해오고 있습니다. 16년이 지난 지금, 세계 최초의 다학제 오픈 액세스 저널인 PLOS ONE을 통해 160,000개가 넘는 논문이 CC BY로 공개되었으며, 그 중 5%는 CC0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PLOS도 오픈 액세스를 지지하는 많은 오픈 액세스 출판사의 한 사례일 뿐입니다.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s (DOAJ)에 따르면 2백만개가 넘는 논문이 웹에 CC로 공개되어 있으며, 그 중 52%가 OA의 권장 표준인 CC-BY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Spotlight: Visualizing Complex Science가 만든 Open Access Media Importer

Visualizing Complex Science팀은 Open Access Media Importer (OAMI)를 만들어 누구나 과학 멀티미디어 자료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Visualizing Complex Science의 화면 캡쳐 이미지. 이미지 출처: ASAP Accelerating Science Awards Program, CC BY 3.0

Visualizing Complex Science는 Daniel Mietchen, Raphael Wimmer, Nils Dagsson Moskopp으로 구성된 팀입니다. 이들은 오픈 액세스 미디어 임포터(the Open Access Media Importer, OAMI)라는 오픈 액세스 학술 아티클이나 리포지토리, 데이터 저장소로부터 보충 자료로 쓰인 멀티미디어 파일을 긁어다 다운로드할 수 있는 봇을 만들었습니다. 현재 이 봇은 13,000개가 넘는 파일을 Wikimedia Commons에 업로드했으며 135개가 넘는 위키백과 문서에 사용되어 300만 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Visualizing Complex Science는 PLOS가 주요 후원자로 있는 Accelerating Science Awards Program (ASAP)에서도 그 노고를 인정한 바 있습니다.

Show More
157,000개의 퍼블릭 도메인 사진들

Unsplash는 독특한 사진 공유 플랫폼으로, Unsplash의 커뮤니티는 공유와 출처 표시라는 강한 사회적 규범을 지키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157,200개의 사진이 전부 29,000명의 사진작가들이 CC0로 적극적으로 공유한 결과물로, 어쩌면 바로 그 점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작가들은 이렇게 자신의 작업물을 실제로 퍼블릭 도메인으로 기부하고 있습니다.

사진작가 Samuel Zeller은 Unsplash 플랫폼을 활용해 인지도, 트래픽, 배급망, 고객을 얻고 있습니다.

배경 사진: Geneva Arena, Le Grand-Saconnex, Switzerland. 이미지 출처: Samuel Zeller,  CC0 적용, 퍼블릭 도메인.

스위스 제네바의 프리랜서 사진작가인 Samuel Zeller는 Unsplash 커뮤니티에서 가장 성공을 거두고 있는 사진작가 중 한 명입니다. Medium에 쓴 열성적인 글(CCL 적용)에서, Zeller는 수년간 CCL 콘텐츠를 사용하면서도 정작 자신의 콘텐츠를 나눈 적은 없었다며, Unsplash를 알게 되고 나서야 자신의 사진을 무료로 조금씩 나누기 시작했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그의 홍보 효과가 급증했습니다. 현재 Unsplash에 그가 올린 사진은 7300만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다운로드 건수는 745,000건이 넘으며, Apple 프레젠테이션에 작품이 사용되기도 했습니다. 세계 각지의 사람들이 그의 사진을 이용해 웹사이트, 앨범 커버, iPhone 앱 배경, 책 표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홍보 효과로 그에게 특정 사진을 찍어달라는 의뢰를 하는 클라이언트들도 생겼고, 그의 포트폴리오와 다양한 웹사이트를 찾는 트래픽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Unsplash에 올리는 CC0 사진 외에도 그는 별도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 이를 CC-BY로 대중에게 무료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제 사진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제 작품을 만나고 그렇게 제가 더 많은 사람들을 알게 될 수록, 이전보다 더 많은 프로젝트와 고객을 얻게 되었습니다. 어떤 이미지는 누군가 그것을 이용할 때 가치를 갖게 됩니다. 무료로 나누어준 이미지는 제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호기심을 갖게 하는 티저 사진과도 같죠.”

Show More
580만개의 CCL 동영상

수준 높은 동영상과 영화 제작자들로 잘 알려진 Vimeo는 서비스를 다각화해 나가면서 CCL 동영상의 꾸준한 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Spotlight: 단편 영화

오픈 소스를 사용하여 열린 방식으로 제작되고 오픈 라이선스를 채택한 화려한 수상 경력의 단편 영화 <Alike>는 Vimeo에서 150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단편 영화 Alike의 화면 캡쳐 이미지. 이미지 출처: Pepe School Land, CC BY-NC-ND 3.0

는 Daniel Martinez Lara와 Rafa Cano Mende가 감독을 맡고 Pepe-School-Land 졸업생들과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영화입니다. 오픈 소스 OS인 Linux와 자유 오픈 소스 3D 제작 도구인 Blender를 사용해 제작되었으며, 120개 페스티벌에 참여해 거의 대부분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Show More
1년 동안 257,000개의 글에 CCL 적용

Medium이 2015년 사용자를 위해 CC 옵션을 적용한 이래 거의 260,000개의 글이 자유로운 공유와 재사용을 위해 CCL이나 퍼블릭 도메인으로 공개되었습니다. 2015년 5월 이래 Medium에서 CC 및 퍼블릭 도메인 글을 읽은 독자들이 머문 총 시간은 66,887,202분, 그러니까 자그마치 127년이었습니다!

저널리스트 Scott Santens는 많은 조회수를 기록한 Medium의 글에서 딥러닝과 결합된 AI가 수백개의 인간 일자리를 대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배경 사진: Image ne yearf Scott Santens. 이미지 출처: Collision ConfCC BY 2.0

Santens은 Boston Globe와 The Atlantic에 인공지능과 보편적 기초 소득 관련 주제에 대해 글을 기고하는 뉴올리언즈에 사는 작가입니다. 그는 Medium팔로워가 17,000명이 넘는 파워 블로거로, CCL로 공개한 딥러닝에 대한 글은 3,000건 이상의 추천, 98,000건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습니다. 이 글은 단순히 세계 최강 바둑 기사 이세돌이 기계에게 패한  것을 강조해 다뤘다는 점이나 이렇게 딥러닝과 결합된 AI가 수백만개의 인간 일자리를 대체하게 될 거라는 경고를 했다는 점에서만 대단한 찬사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Scott Santens라는 출처만 밝히면 글을 마음껏 공유하거나 발췌, 번역해도 된다는 점 때문이기도 합니다.

Show More
3천만개의 CCL 동영상

YouTube가 2012년 처음 CC-BY 라이선스 적용 기능을 도입한 이래, CC 적용 동영상이 꾸준히 증가하기 시작해 현재 3천만 개에 이르고 있습니다. CC-BY 동영상은 YouTube의 동영상 편집기 내에서 리믹스가 가능하며, 여기서 바로 CC-BY 음악도 동영상에 입힐 수도 있습니다.

Spotlight: Public.Resource.Org

미 정부 기관에 관한 동영상 혹은 정부 기관이 직접 제작한 동영상에 CC BY 라이선스가 적용된 경우가 5,000개가 넘는 Public.Resource.Org는 YouTube에서 CC를 누구보다 열심히 활용하는 열혈 CC 사용자랍니다.

Stay Calm and Stay in the Cab!의 화면 캡쳐 이미지. 이미지 출처: PublicResourceOrg, CC BY 3.0

Public.Resource.Org은 시민의 더 많은 이용과 참여를 위해, 미 정부 기관과 협력하여 동영상을 디지털화해서 YouTube와 Internet Archive에 업로드합니다. 현재 PublicResourceOrg 채널은 조회수가 470만을 넘어섰으며 가장 인기있는 동영상은 미 광산안전보건청(the Mine Safety and Health Administration)의 동영상으로, 들이붓는 석탄 더미 속 빈 공간에 빨려들어가 갇혀버린 불도저 기사를 안전하게 구조한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Show More
160만개의 CCL 3D 디자인

성공적인 플랫폼이자 3D 디자이너들의 커뮤니티인 Thingiverse에는 사용자가 여섯 가지 CCL 중 하나 또는 CC0을 적용하여 공개한 1,620,394개가 넘는 3D 디자인이 공유되고 있습니다. CCL 디자인은 이 곳의 전체 디자인 중 98%를 차지하며, 디자인은 3D 모델 파일로 공유됩니다.

3D 디자이너 MacGyver의 '아래턱과 치아가 있는 인간 두개골(Human Skull with Mandible and Teeth)'은 Thingiverse 커뮤니티에서 이루어진 다섯 단계의 리믹스 과정을 통해 '사탕 접시'로 재탄생했습니다.

배경 사진: TriSkullQuadraClops Candy Dish. 이미지 출처: infamousriz,  CC BY 3.0

Thingiverse 사용자인 MacGyver는 2012년 ‘아래턱과 치아가 있는 인간 두개골(Human Skull with Mandible and Teeth )’형상의 초기 디자인을 만들고 이를 CC BY로 Thingiverse에 공유했습니다. 2013년, MacGyver는 이 디자인을 ‘아래턱과 치아를 포함한 잘라진 인간 두개골(Sliced Human Skull with Mandible and Teeth)’로 리믹스했습니다. 2014년에는 LeFabShop이 이 디자인을 더 간결하게 만든 ‘만드느냐 안 만드느냐(To Make or Not to Make)’라는 재미난 제목의 디자인으로 리믹스했습니다. 2015년, OpenSourceClassroom이라는 사용자가 다시 이 디자인을 여러 개로 만들어 ‘세 개의 두개골(TriSkull)’을 발표했고, 마지막으로 2016년  infamousriz가 이를 가져다 다시 귀여운 다기능의 ‘사탕 접시(Candy Dish)’를 만들었습니다.

Show More
532,000곡의 CCL 음악

Jamendo는 2004년 설립 이래 자그마한 인디 CC 음악 커뮤니티에서 성장해 이제는 CC 뿐만 아니라 음악 공유 및 스트리밍과 상업적인 라이선스 계약까지 다루는 성공적인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현재 Jamendo 음악 중 99.8%가 CCL로 이용 가능하며, 전세계 150여개국의 40,000 명이 넘는 아티스트들이 총 532,929 곡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Spotlight: StrangeZero

그리스 출신 두 명의 남자로 구성된 전자 밴드인 StrangeZero는 8개의 앨범과 2개의 EP를 Jamendo에 CC로 공개하였습니다. 그 결과, 다른 창작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동영상 및 사진을 제작하는 프로젝트가 탄생했고, 자유 음악(free music)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StrangeZero - Nanofly의 화면 캡쳐 이미지. 이미지 출처: strangezero와 Gregοry Cοlbert, CC BY 3.0

Strangezero는 Jamendo가 단순한 음악 유통 플랫폼일 뿐만 아니라 자유 음악(free music)의 세계에 동참하고 나아가 확산에 기여하는 방법이라고 보았고, 예술을 위한 공유 매커니즘으로서의 CCL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고 보았습니다.

그리스 대중이 이러한 노력을 알아봐주면서, Strangezero 밴드는 MTV 그리스와 MAD TV에 출연하게 되었습니다. 밴드는 CC가 자신들의 성공에 큰 기여를 했다고 강조하고, 음악 산업에서 CC가 더욱 큰 역할을 하고 있음을 지적했습니다.

현재 Jamendo에서 Strangezero의 앨범의 스트리밍 건수는 190만 건, 다운로드 횟수는 200,000을 넘었습니다.

Show More
2940만개의 CCL 파일

Wikimedia Commons는 위키백과와 그 밖의 모든 Wikimedia 프로젝트를 위한 미디어 파일 저장소로, 즉 위키백과 문서에서 사용되는 모든 이미지는 이 저장소에서 가져온다는 뜻입니다. 파일의 대부분이 이미지 파일이지만 Wikimedia Commons에는 오디오, 동영상, 문서 파일도 있습니다. 현재 저장소 파일 중 84.8%에 해당하는 29,429,971개의 파일이 CCL이나 퍼블릭 도메인 도구로 공개되어 있습니다.

2016 WLM 대회에는 42개 국가에서 거의 11,000 명의 사용자가 참여해 역사적 기념물과 유적지의 사진을 공유재로 공유해 주었습니다.

배경 사진: Wat Arun by BerryJ, CC BY SA 4.0

Wiki Loves Monuments(WLM, 위키 문화유산을 사랑하다)는 역사적인 기념물과 유적지의 사진을 찍어 이미지를 Wikimedia Commons에 올리는 연례 국제 대회입니다. 2016년 대회에는 42개 국가에서 10,748명이 참여해 277,365개의 작품이 출품되었습니다. 수상작은 Ansgar Koreng가 찍은 역사적인 베를린 법원으로, CC BY를 적용했습니다.

“위키백과가 전세계의 이야기를 모은 것이라면, WLM은 그 중에서 가장 아름다운 슬라이드 쇼일 겁니다.”

Show More

공유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올해의 공유재 현황 보고서는 새로운 시대에 들어서는 흥미로운 시기를 맞이하고 있는 공유재의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15년 전 CC가 설립되고 이제는 도처에서 쉽게 볼 수 있는 CCL이 세상에 처음 나왔을 때, 그 때 이후 이어진 노력이 다양한 공유재라는 결과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제 전세계에서 교육 자료에서부터 데이터, 연구 자료, 음악, 동영상, 사진에 이르기까지, 자그마치 12억 개가 넘는 다양한 콘텐츠가 CCL로 공유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12억 개라는 것은 숫자에 불과할 뿐, 그 뒤에는 더 많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전세계의 개인과 기관이 자신의 지식과 창작물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공개하고, 또 다른 사람의 콘텐츠를 다시 나누어 아이디어가 더 멀리 확산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어떤 것들이 가능해졌을까요? 공유가 모든 CCL 콘텐츠의 시작이지만, 그 최종 목표는 협업일 겁니다. 창작물에 적용된 CC 라이선스 하나 하나는 단순히 콘텐츠나 창작물 하나, 수년간의 연구 결과 하나가 아니라 함께 힘을 합쳐 (때로는 서로 다른 시간대에서)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자고 손을 내미는 '초대'인 것입니다. 공유재 자체가 공동 창작과 공동 행동을 이어나가는 강력하고도 무한한 행위입니다.

CC는 오랫동안 전세계 사람들 사이에서 창작과 지식을 공유하는 행위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이제는 한 발 더 나아가, 공유에 참여하는 커뮤니티에 관한 이야기가 되었습니다. 즉 모두가 공유하는 가치를 추구하면서 동시에 각자 지역 커뮤니티에서 변화를 위해 노력하면서 함께 성장해 온 전세계 CC 커뮤니티에 관한 이야기인 것입니다. 올해의 공유재 현황 보고서를 마무리하면서, 저희는 동시에 앞으로 다가올 1년에 대해 고민하고 있습니다. CC의 글로벌 커뮤니티가 처음으로 함께 힘을 합쳐 만든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 오늘날의 CC와 전세계 공유재가 있기까지 도움을 아끼지 않으신 전세계 사람들이 만든 네트워크의 미래를 위한 계획을 이제 시작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공동의 목표, 그리고 우리가 함께 일군 공유재가 갖는 힘과 지속적인 영향은 이 보고서에 담긴 프로젝트들의 에너지와 창의력에 그대로 드러나 있습니다. 우리는 이 보고서에서 소개한 일부 사례들을 통해, CC가 오늘날까지 이룬 성취와 앞으로의 성취를 가져올 잠재력을 모두 여러분이 보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보고서를 위해 핵심 데이터와 정보를 제공해주신 Google을 비롯한 열린 웹 커뮤니티에 기여하고 있는 많은 CC관련 플랫폼, 협력사, 기관, 개인들께 감사드립니다. 공유재 현황 보고서는 여러분의 소중한 기여 덕분에 나올 수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올해의 공유재 현황 보고서가 나오기까지 도움을 주신 개인과 기관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데이터 제공

Erin Simon, Google

Agnes Toth, Google

Brendan Hickey, Google

Pavel Nalivayko, Google

Gergely Orban, Google

Paul Haahr, Google

혁신적 사례

African Storybook Initiative – Tessa Welch

Coutinho Collection – Jos Damen

Horison – CC 인도네시아

GeoNet – CC 뉴질랜드

대영 박물관과 Sketchfab – Alban Denoyel

UNIR Open Education – Fabio Nascimbeni

Datos El Salvador – Datos El Salvador

COLIBRI – Jorge Gemetto

IQRA University – Amber Osman

Maya Zankoul – Naeema Zarif

OpenStax Physics – Sonya Bennett-Brandt

Dr. Amin Azzam – TJ Bliss

플랫폼 데이터와 대표 사례

Joris Pekel, Europeana

Antje Schmidt, Museum für Kunst und Gewerbe Hamburg

Martin Guerber, Jamendo

Cheyenne Hohman, Free Music Archive

Ross Oldenburg, Free Music Archive

Sylvia Ng, 500px

Summer Hu, 500px

Paul Friesen, 500px

Heather Balmain, 500px

Neil P. Quinn, Wikimedia Foundation

Guillaume Paumier, Wikimedia Foundation

Juliet Barbara, Wikimedia Foundation

Alex Stinson, Wikimedia Foundation

Maria Cruz, Wikimedia Foundation

Ewan McAndrew, Wikimedian in Residence at University of Edinburgh

Sean McGilvray, Vimeo

Brian Carver, YouTube

Alex Feerst, Medium

Jamie Talbot, Medium

Scott Santens, Writer

David Knutson, PLOS

Donna Okubo, PLOS

Kathryn Hurley, Makerbot

Frank Polcino, Makerbot

Tony Buser, Makerbot

Danielle Ward, DeviantArt

Matt Lee, Libre.fm

번역

아랍어 – Bilal Randeree, Ziad Bennour, Fawzi Baroud, Zahra Shikara, Abir Bouguerra

카탈로니아어 – Ignasi Labastida i Juan

체코어 – Lucie Straková, Matěj Myška

독일어 – John Weitzmann, Paul Klimpel, Alexander Baratsits, Daniel Hürlimann, Simon Schlauri, Anke Obendiek

힌두어 – Sanket Oswal

인도네시아어 – Hilman Fathoni, Alifia Qonita Sudharto

일본어 – Tasuku Mizuno, Mitsuru Maekawa, Tomo Watanabe, Maki Higashikubo

한국어 – Soohyun Pae

말레이어 – Muid Latif

슬로바니아어 – Angela Sobolčiaková

스페인어 – Evelin Heidel, Jorge Gemetto, Claudia Cristiani

우크라이나어 – Maksym Naumko

요루바어 – Kayode Yussuf

이미지 출처

이미지 출처 보고서에 사용된 이미지의 출처 정보는 대부분 각 이미지 하단 또는 측면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단 아래의 경우는 예외입니다.

’12억개의 CCL 콘텐츠’ 섹션의 배경은 https://creativecommons.org의 ‘The Growing Commmons’에서 가져온 여러 개의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이미지의 세부 정보는 웹사이트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데이터 참고 출처

Show Acknowledge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