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재현황

전 @creativecommons를 거의 매일 사용해요...CC 없이는 못 살아요!

- 줄리 힐츠, NBCT @JulieHiltz

여는 글

CC는 공유와 협업을 위한 전 세계적 운동을 지지하는 주요 단체다. CC는 공유와 리믹스를 허용한다는 허락을 표시하는 표준으로 무료로 자유롭게,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국제 라이선스인 CCL을 만들어 관리, 보급하고 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는 전 세계의 교육자, 운동가, 과학자, 지지자, 창작자들이 공유재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활성화하고 있다. 공유재를 보다 쉽게 찾고 이용할 수 있도록, 나아가 공유재가 곳곳의 커뮤니티들에게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를 만들어 제공하고 있다.

지난 몇 년은 CC에게는 변혁의 시기였다.  2015년 초 CC는 협업과 감사를 바탕으로 공유재를 활성화하고 공유재가 더 쉽게 이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새로운 야심찬 전략을 세웠다. 이러한 야심찬 목표는 CC의 기술 프로젝트와 열정적이고 추진력 있는 전 세계 CC 커뮤니티 덕분에 가능했다. CC가 추진 중인 각 이니셔티브는 이러한 목표를 뒷받침하면서 전 세계 CC 커뮤니티의 노력을 통해 공유재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있다.

2017년, CC 커뮤니티가 조직하고 새로운 후원자와 기부자들이 지원한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글로벌 서밋이 개최되었다. CC 커뮤니티의 주도로 대규모의 국제적 협업을 통해 CC 글로벌 네트워크를 새롭게 디자인했고, 이렇게 유례없는 공유 운동의 확장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온라인 인프라를 구축했다. CC의 새로운 기술 팀은 CC 검색 베타 서비스를 발표하고 더 많이 활용될 수 있도록 새로운 단체들과 파트너쉽을 맺었다.

또 CC 인증 프로그램을 시작, CC 관련 교육 과정에 대한 전 세계 도서관 관계자 및 교육 관계자의 필요를 충족하고 있다. TPP에 반대 목소리를 높였고 유럽에서는 저작권 개혁을 위해 싸웠으며, 각국 정부들이 오픈 교육 정책을 도입할 수 있도록 도왔다. CC의 도움으로 올해 유네스코에서는 회원국의 오픈 교육 정책 추진과 이를 위한 지원에 있어 큰 진전을 이뤘다. 물론 이러한 사안들을 위해 노력하는 것과는 별도로 CC의 핵심 도구인 CCL을 관리, 존속하는 것은 CC의 활동의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었다. 창작과 지식을 누구나 이용할 수 있기를 바라는 창작자와 저작권자들에 의해 10억개가 넘는 창작물에 CCL이 적용되었다.

이처럼 CC의 목표를 통해 앞으로 누구나 더 쉽게, 더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고, 질병 치료를 위한 혁신과 발견을 촉진하며, 멋진 예술품과 문화를 탄생시키고, 다양한 문화와 커뮤니티 사이에 더 깊은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CC는 개방의 가치를 무엇보다 중시하는, 커뮤니티를 중심에 두는 모델이다.

CC는 공유와 협업이 웹이 가진 모든 잠재력, 더 중요하게는 그 웹을 이용하는 모든 사람들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다고 믿는다.

공유재를 환하게 밝히기 위해서는 강한 의지를 가진 능력있는 사람들이 필요하며, 나는 그런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다는 점에 매일 매일 감사함을 느낀다. 올해 보고서에는 그런 사람들의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다. 그러나 이들은 CC 운동을 그토록 강력하게 만드는 수많은 사람들의 극히 일부일 뿐이다. CC는 자신의 창작물을 CCL로 자유롭게 공유함으로써 자발적으로 공유재에 기여하는 사람들에게 마음 깊이 감사를 표한다.

Ryan Merkley
CEO, Creative Commons

cc_heart_white

CC 후원하기

오픈 교육, 오픈 정책, 지식에 대한 보편적 접근을 위한 CC 프로젝트를 지원해 주십시오.

data icon

데이터

14억

CCL 콘텐츠

2017
100%
2016
82%
2015
76%
2014
60%
2010
27%
2006
10%

주요 플랫폼의 CC 콘텐츠 공유

flickr

4억 1510만

YouTube

4900만

Wikipedia

4670만

Deviant Art

4000만

Wikimedia Commons

3690만

eruopeana

2870만

Vimeo

660만

Internet Archive

310만

DOAJ Directory of Open Access Journals

270만

Thingiverse

230만

500px

120만

Medium

740,896

Jamendo Licensing

556,126

PLOS

200,000

Free Music Archive

114,969

전 세계
CC 운동

6개 지역 104개 지부

  • 북미: 2
  • 라틴 아메리카: 16
  • 유럽: 42
  • 아프리카: 7
  • 아랍 지역: 6
  • 아시아 태평양: 30
cc search

검색

2017년 CC 검색을 가장 많이 이용한 국가

USA
UK
Canada
Spain
Germany
Australia
세션
질문
사이트 방문자수
SNS 구독자

2017년 최다 사용 언어

영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독일어

프랑스어

최대 SNS 공유

Fight for Net Neutrality
망중립성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퍼블릭 도메인
Open Access
오픈 액세스

그거 아세요??

Europeana Collections는 오픈 라이선스가 적용된 디자이너 선글라스, 그 중 어떤 것들은 파격적이기도 한 선글라스 42개를 선보이고 있다.

‘The Kiss’, Oliver Goldsmith Eyewear 선글라스 제품, 1958. Courtesy Victoria and Albert Museum, CC BY

the machine

도구

기술, 발견, 협업 도구

폭넓은 영역에서 야심찬 목표를 바라보며 뛰는 개발팀에 인력도 더 합류하면서, 커먼즈의 검색가능성은 매일 조금씩 더 나아지고 있다. '커먼즈를 찾을 수 있는 정문'과도 같은 것을 만든,개편된 CC 검색은 CC에서 선보이는 최신 서비스다.

2017년 2월 CC 검색이 마침내 세상에 발표되었을 때, 커먼즈를 위한 새로운 대표 검색 창구라는 평가를 받으며 언론과 사용자들의 찬사를 받았다. 우리는 2017년 내내 새로운 이미지와 기능을 꾸준히 추가했으며 팀원을 계속 늘리고 있다. 새 제품 엔지니어링 책임자로 합류한 파올라 빌라리얼(Paola Villarreal) 하에 CC 기술팀은 커먼즈 보고서(State of the Commons), 2018 글로벌 서밋 사이트, CC 인증 프로그램 사이트 등 세 개 신규 사이트를 열었다. 또 개편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위한 새로운 회원 사이트를 열었고, 새로운 법적 도구인 양도 종료(Termination of Transfer)를 내놓았으며, CC 라이선스를 Python 3로 업데이트할 수 있게 라이선스 업데이트를 지원했다.

펼치기접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가 필터, 목록, 소셜 공유 기능이 지원되는 새로운 사진 검색 엔진을 선보였다. CC 덕분에 이제 웹 콘텐츠에 무료로, 합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찾기가 너무 쉬워졌다."

Techcrunch.com

그거 아세요??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CC0 오픈 액세스 이니셔티브를 시작한 직후 몇 주 동안 박물관의 이미지 다운로드 수는 260% 증가했다.

Assunta Sommella Peluso, Ada Peluso, Romano I. Peluso 기증, Ignazio Peluso를 기리며, 2003 CCO

라이선스와 법적 도구

CC의 법적 도구와 라이선스는 CC가 하는 일의 중추와도 같다. 올해는 웹에서의 공유를 촉진하기 위해 만들어진 CC의 법적 제도와 도구들이 활발하게 사용되면서, CC의 주요 목표치 몇가지를 달성하기도 했다.

2017년 CC 4.0 라이선스가 터키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웨덴어, 아랍어, 크로아티아어, 독일어의 7개 언어로, CC0는 이탈리아어, 라트비아어, 스웨덴어의 3개 언어로 새롭게 번역되었다. 이 언어들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주요 언어로, 번역 과정은 커뮤니티 주도로 글로벌 네트워크의 전문성의 도움을 바탕으로 진행되었다. 라이선스 관리에 대한 책무를 다하기 위해, CC는 CC 라이선스 관련 몇 가지 분쟁을 면밀히 살펴보고, 그 중 한 건에 대해서는 법정의견서 제출 요청을 받고 특히 비영리 목적일 경우의 올바른 라이선스 도입에 대한 조언을 주기도 했다. 각 건에서 모두, CC 라이선스는 다시 적용되었고 올바르게 해석되어, 여전히 견고하고 명료한 라이선스임을 다시금 입증했다.

펼치기접기

사진 출처: Margorie Merel, CC BY

CC 사람들

마고리 메렐

파나마에서 커먼즈 운동의 '사도'라고 스스로를 일컫는 마고리 메렐(Margorie Merel)는 법학과 정치학 관련 연구의 과정에서 CC를 처음 만났다.

열렬한 CC 지지자가 된 마고리는 얼마 지나지 않아 CC 네트워크의 중요한 일원이 되었다. 올해 Margorie는 파나마 TV에 출연해 CC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본인의 연구를 다수의 파나마 대학에서 발표했다. 마고리에게 '가르치고 교사들과 공유하는 것은 나에게는 초석과도 같다.나는 교육과 법의 힘을 믿는 이러한 운동에 함께 하고 싶다. 공유하면, 교육에 대한 접근이 보장되는 더 나은 사회를 건설할 수 있다. 나는 가르치는 일을 너무 좋아하고, CC는 파나마에서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사람들에게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는 기회를 준다."

펼치기접기
프로젝트 소개

RightsBack.org

양도 종료(Termination of Transfer, ToT) 도구는 아서즈 얼라이언스(Authors Alliance)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가 함께 만든 것으로, 저자가 본인의 저작물에 대한 통제권을 회복할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이 도구를 통해 저자들은 양도 계약의 종료에 대해 알아볼 수 있다. 그리고는 본인의 창작물을 자유롭게 공유하지 못하거나 재배포하지도 못하도록 발목을 잡는 출판사와의 라이선스 계약을 종료할 수 있다. 아티스트, 사진가, 학자, 과학자 등 누구나 이 새로운 도구를 통해 이전에 양도했던 권리를 되찾아올 수 있는지 여부와 그러려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한지를 알아볼 수 있다. 이 도구는 현재는 미국에서만 적용되나, CC는 전 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국제화할 계획이다.

펼치기접기

CC 도구와 플랫폼

전 세계적으로 커먼즈를 지지하는 사람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커먼즈를 기념하고, 논의하고, 논쟁하며, 개선하기도 한다. CC의 새로운 사용성 이니셔티브를 시작함으로써, CC는 더욱 더 공유하기 쉽게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움으로써 또다시 커먼즈의 새로운 장을 열고 있다.

올초 메트로폴리탄 오픈 액세스 이니셔티브의 시작이라는 반가운 소식으로 한 해를 시작하면서, CC의 사용성 프로젝트도 새로운 장을 열었다. 즉 무엇이 공유를 의미있게 만드는가, 그리고 웹의 새로운 시대에 맞춰 CC의 도구를 어떻게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에 뛰어든 것이다. 샌프란시스코, 뉴욕, 워싱턴 DC, 태국에서의 주요 행사에서는 CC 플랫폼, 메이커, 아티스트, 기술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이러한 질문을 던졌다. 4월, 킥스타터(Kickstarter)로 진행한 '매이드 위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Made with Creative Commons)'라는 책을 출간하고, 비즈니스, 비영리, 예술 등 여러 영역에 걸친 CC의 '친사회적' 사용의 다양한 사례들을 고찰했다.

펼치기접기

"'오픈 액세스'를 통해,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의 디지털 운영팀은 진정한 성취를 거머쥐었다."

– Artnet, 2017년 8월 10일

Ryan Merkley, Katherine Maher, and Mark Surman discuss the “Big Open” at MozFest 2017, London CC BY-SA 4.0

주목할 프로젝트

The Big Open

"단체로서, CC와 Wikimedia 모두 최근 미래를 이해하기 위한 과정을 거쳐오고 있다. 이렇게 비슷한 상황에 처해 같은 목표를 추구하고 있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흥미롭다." – 캐서린 마허( Katherine Maher), 위키미디어 재단 집행 이사, 2017

'Big Open'이라는 이름 하에 모인 여러 단체 가운데 하나인 CC와 위키미디어 재단은 다른 오픈 진영의 단체들과 협력하여 커먼즈를 위한 새로운 연대 운동의 장을 열어가고 있다.

여러 오픈 운동이 새로운 전기를 맞이한 것은 2017년 8월 위키마니아가 그 시작점이었다. 위키미디어 재단과 모질라를 위시한 오픈 운동의 다른 단체들과 함께, 우리는 공동의 가치를 중심으로 모여 사람들을 불러 모아 행동에 나서고자 한다. 정치적 노력을 위한 거대 담론으로서의 Big Open은 급진적인 전세계적 차원의 참여가 어떤 형태일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비전이다. CC 폴란드의 알렉 타르코프스키(Alek Tarkowski)는 "우리 개개인은 동시에 많은 역할을 맡고 있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보면 많은 목표와 프로젝트들을 통해 커뮤니티가 많이 겹친다. 우리가 하는 이 운동은, 개별적인 프로젝트나 단체로서만이 아닌, 집단 행동을 통해 강화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커뮤니티 중심의 오픈 운동이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Big Open은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와 단체를 넘나들며 커뮤니티를 뒷받침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펼치기접기

사진 출처: Scann, CC0

커뮤니티 임팩트 스토리

스캔과 오픈 GLAM

"세상이 불공평하고 불공정하다고 느낀 나에게, CC는 그런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공간을 주었다. 나는 모든 사람이 지식에 접근할 수 있게 되기를 원하며, 나는 CC를 통해 내가 그런 목표를 이룰 수 있다고 느낀다." - 에블린 하이델(스캔)

CC 글로벌 커뮤니티에서 오랫동안 중요한 역할을 해 왔으며 스캔(Scann)이라는 이름으로 더 익숙한 에블린 하이델(Evelin Heidel)은 아르헨티나에서 글로벌 오픈 GLAM을 이끄는 운동가이며 CC 네트워크 내에서 다양성과 포용성에 대해 강한 목소리를 내는 인물이다.

CC의 일원으로 스캔은 커먼즈에 폭넓고도 영향력이 큰 기여를 해왔다. 아르헨티나 교육 기관에 DIY 도서 스캐너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해서 퍼블릭 도메인 도서를 풀 수 있도록 도왔고, 기사를 번역했으며, 디지털화에 대한 워크샵을 진행하고 부에노스 아이레스에서 2013년 글로벌 서밋을 개최하고 2012년 Librebus 프로젝트 진행을 돕기도 했다. 최근에는 CC 글로벌 네트워크의 전략 운영 위원회와 전환 위원회에도 참여했다. 또 동료들과 아르헨티나 작가들에 대한 퍼블릭 도메인 데이터베이스를 운영하고 있기도 하다. "CC 커뮤니티에 관한 가장 중요한 점은 내가 깊이 존경하는 사람들과 함께 그런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는 점이다. 이 사람들과 프로젝트들이 우리가 지식과 문화를 보고, 이용하는 방식을 급진적으로 바꿔놓았다. 그런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배울 기회를 갖는다는 건 내 인생에서 가장 놀라운, 영광스러운 일이며, 그래서 너무도 감사하다."

펼치기접기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같은 유명 콜렉션을 아무런 제한없이 누구나 마음껏 사용하고, 공유하고, 리믹스할 수 있도록 해주었을 때 사람들이 얼마나 창의적이 되는지를 보면 감격하지 않을 수가 없다.

- 로익 탈론,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최고 디지털 책임자

인증 프로그램

Mari Moreshead CC BY

CC 인증 프로그램(CC Certificates)은 OER로 개발된 과정으로, 2017년 말 더 열린 세상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50명의 도서관 관계자와 교육자들과 함께 처음 시작됐다.

2년을 쏟아부어 2017년에 마침내 결실을 맺은 프로젝트로, CC는 CC 인증서를 위한 커리큘럼을 개발했다. 이 과정은 도서관 관계자와 교육자가 소속 단체나 기관 내부에서 CC 라이선스와 저작권 교육을 좀 더 효과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온라인 과정이다. 프로젝트 팀은 이 프로그램에 대한 유례없는 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다른 영역으로도 확대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50명의 베타 테스터들을 선정하는 데도 420명이 넘는 지원자가 몰렸다. 과정을 수료하는 것 외에도 첫 참가자 그룹은 자료와 평가 자료를 매주 평가하면서 과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펼치기접기
cc_community_icon+circle

커뮤니티

글로벌 네트워크

2017년 커뮤니티의 자발적인 주도로 마련된 전략 개선안이 마련됨으로써 CC 글로벌 네트워크가 세계적인 차원에서 조직하고, 협업하며 공유를 실천하기 위한 밑바탕이 되었다.

올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위해 네 가지 TF팀이 새롭게 구성되었다. 바로, 저작권 개혁, 열린 교육, GLAM, 커뮤니티 활성화다. 이 플랫폼들은 CC 네트워크 뿐만 아니라 인식 제고와 정책 운동이라는 새로운 CC 시대를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공한다. 2년 넘게 수십명의 CC 커뮤니티 일원이 머리를 맞대어 진행한 전 과정을 통해, 새롭게 다듬은 회원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한 문서를 작성했다. 자원활동가들이 각 지역 차원에서 오픈 영역에서 활동하는 동료들과 함께 자발적으로 조직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다.

펼치기접기

"어떤 도구도 그 도구를 사용하는 사람보다는 못하다.”

– 캐롤라인 울라드, 협업, 커뮤니티, 커먼즈에 관한 아티스트 대화 중

글로벌 서밋

Creative Commons Global Summit 2017 Sebastiaan ter Burg CC BY 2.0

공유와 커먼즈: 그 다음은 무엇인가? 커먼즈를 위한 CC의 연례 행사인 글로벌 서밋은 전 세계 오픈 운동가들에게 인기 있는 행사로 자리 잡았다.

60여개국 400명 이상의 참가자가 토론토에 모여 커뮤니티, 연합, CC 글로벌 네트워크의 미래를 계획하며 멋진 주말을 보냈다. 올해 서밋에서는 특히 전체 참가자의 1/4에 육박하는 90명을 지원하는 기록을 세웠다. 100개가 넘는 세션, 세계적으로 명성이 높은 운동가 4인의 키노트, 5개 트랙, re:3D와 #NEWPALMYRA 프로젝트가 3D 프린터로 만든 200 파운드에 달하는 팔미라 개선문 모형 등 다채로운 알찬 행사로 진행되었다.

펼치기접기

Ken Bauer 2017/365/284 Uncommon Women CC BY-NC-SA 2.0

프로젝트 트트트

UnCommon Women

CC 캐나다 퍼블릭 리드인 켈시 머클리(Kelsey Merkley)가 주도하는 이니셔티브인 UnCommon Women의 활동으로, 이번 서밋 참가자들은 커먼즈 분야의 가장 깊은 영감을 주는 여성 활동가들의 얼굴을 담은 컬러링북을 받았다.

켈시는 이렇게 말한다. “내가 UnCommon Women을 시작한 건 도서관, CC, Mozilla, 학계, Wikipedia 등 다양한 오픈 운동의 많은 강하고 멋진, 열성적인 여성 활동가들의 기여를 기리고 더 확대하고 싶어서였다." UnCommon Women은 전 세계에서 오픈 운동과 기술, 그 밖의 여러 분야에서 여성 참여 확대의 필요성에 대해 대화와 연대를 촉진하면서 '평범하지 않은(uncommon)'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있다.

펼치기접기

우리는 뒤를 돌아보기 보다는 앞을 바라보려 한다. 시리아의 문화적 정체성과 시리아인에 대한 통제권을 위해 싸우는 상징적인 전쟁터인 이곳을 지켜내고, 이곳을 디지털을 통해 자유롭게 공개하는 것. 그것이 우리가 바라보는 미래다.

- 배리 스루, '3D 프린터로 만든 팔미라 개선문이 어떻게 토론토에 자리를 잡게 되었는지에 관해', CBC, 2017년 5월 2일

정책

CC는 공공의 이익에 부합하는 저작권 개혁을 주장하고, 학술 연구와 교육용 자료에 대한 오픈 액세스를 확산하며, 망중립성을 보호하고, 무역 협정을 통한 협상으로 결정되는 저작권 규정의 투명성과 균형을 촉구함으로써 점진적인 정책 변화를 지지한다.

올해만 40개가 넘는 블로그 글과 백서를 발간하면서 CC는 웹에서 가장 중요한 사안들에 대한 논의에서 중요한 목소리를 내고 있으며, 동시에 글로벌 네트워크에 힘입어 더욱 강력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올해 CC는 함께 힘을 합쳐 저작권 문제에 대한 전문가 정책 분석을 내고 공개 협의에 대응했다. Communia를 비롯한 관련 실무 그룹과 연합들의 활동에도 기여했으며, Mozilla Festival, Rightscon, WIPO 같은 다양한 주요 정책 컨퍼런스와 행사들에도 참여했다.

펼치기접기

Mariana Fossatti Photo by Celeste Korol CC BY-SA 2.0

CC 사람들

마리아나 포사티

"나는 운동가, 아티스트, 정치인, 도서관 관계자, 교사, 학생, 학자, 언론인 등 폭넓은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그런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한다. 그런 사람들은 더 정의로운 세상을 위해 싸우고 사회 정의에 관심이 있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Mariana Fossatti는 10년 전 자신의 창작물에 CC 라이선스를 적용했을 때부터 스스로 자유 문화 운동가라고 생각해왔다.

2013년 마리아나 포사티(Mariana Fossatti)는 다른 운동가들과 자유 문화 관련 단체들과 힘을 합쳐 CC 우루과이를 설립했다. CC 우루과이는 이제 전 세계에서도 가장 활발하고 왕성하게 활동하는 CC 커뮤니티 중 하나가 되었고, 현재 여러 사회적 단체들이 뜻을 모아 결성한 Derecho a la Cultura라는 연합에 소속되어 있다. 마리아나는 현재 CC 우루과이가 진행하는 수많은 협업 프로젝트에도 관여하고 있다. 퍼블릭 도메인 창작물을 위한 Autores.uy, 무료 음악 카달로그 프로젝트인 Musica Libre, 영화 및 음악 페스티벌, 저작권 및 라이선스에 관한 워크샵 등이 대표적이다. 지난 몇 년간 마리아나는 우루과이의 저작권 개혁을 지지하는 'Todos ganamos derechos'라는 공공 캠페인에도 참여했다. 마리아나는 '세계적인 운동에 참여함으로써, 운동가들은 대규모 대학이나 정부 뿐만 아니라 지역 도서관이나 아티스트 조합들에 대응하는 데 유용한 도구들을 활용하여 현지 관점에서 생각하고 활동할 수 있다.

펼치기접기

Fundación Karisma, 콜롬비아

커뮤니티 임팩트 스토리

“공유는 범죄가 아니다!” CC는 디에고 고메즈를 지지한다

“Compartir no es delito!”(공유는 범죄가 아니다)
이러한 구호가 전 세계에서 울려퍼졌다. 시민 단체 Fundación Karisma는 연구 논문을 온라인에 공유했다는 이유로 기소된 콜롬비아 보존 생물학자 디에고 고메즈(Diego Gómez)를 지지하며 이같은 구호를 외쳤다.

EFF, Derechos Digitales, SPARC 등을 포함한 다른 단체들과 함께 CC는 이 캠페인에 대해 강한 연대와 지지를 표명하면서, 영어와 스페인어로 9개 글을 썼고, 소셜 미디어에 홍보했으며, 디에고가 부담하게 된 막대한 소송 비용을 덜어주기 위한 크라우드펀딩 캠페인을 진행하는 것을 도왔다. 올해 디에고가 모든 혐의에 대해 무죄 판결을 받으면서 장장 3년에 걸친 공유할 권리를 둘러싼 법적 투쟁은 마침내 끝이 났다.

펼치기접기

그거 아세요??

PLOS에는 7천명의 편집위원과 7만명이 넘는 자발적으로 기여하는 동료 검토자가 매년 활동하고 있으며, 논문에는 모두 CC 라이선스가 적용된다.

열린 교육

CC의 열린 교육 활동은 옹호 운동, 인식 제고, 오픈 방식의 관행과 정책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새로운 리더를 멘토링을 통해 육성하고, 열린 교육 운동을 공동으로 주도하고, 새로운 OER 생산 및 도입 모델을 만드는 것도 주력 분야다.

올해 열린 교육 분야는 전 세계에서 다양한 성과를 이룩했다. 2회 세계 OER 회의(World OER Congress), 2017 루블랴나 OER 실행 계획(2017 Ljubljana OER Action Plan), 케이프 타운 선언 +10(Cape Town Declaration +10), 영연방 주요 OER 정책 평가(OER Policy Brief for the Commonwealth), 정부용 오픈 라이선스 플레이북(Open Licensing Playbook for Government), 루마니아, 모로코, 남아공, 키르기즈스탄, 슬로베니아, 방글라데시, 나이지리아, 사우디 아라비아 등의 국가 열린 교육 전략 수립, EU, 캐나다 브리티시 콜롬비아와 앨버타, 미 주 정부 및 연방 정부 부처의 오픈 라이선스 정책 수립 등이 그 중 일부 사례다. 새롭게 시작한 CC 열린 교육 플랫폼에서는 현재 자그마치 700명이 넘는 활동가가 참여하며 매일같이 열린 교육을 진전시켜 나가고 있다.

펼치기접기
커뮤니티 임팩트 스토리

CC 탄자니아

CC 탄자니아 팀은 지역 사회에서 지식에 대한 오픈 액세스의 필요성을 일깨우기 위한 강력한 법적, 정책 운동 측면의 기틀을 마련해왔다.

워크샵, 교육, 회의 등 행사를 개최하고 비슷한 가치를 지향하는 단체들과 협력 관계를 구축함으로써, CC 탄자니아는 수천명의 개인들에게 영향을 끼쳤으며 탄자니아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지속적인 협력, 협업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는 틀을 마련했다. 2017년 CC 탄자니아는 학생, 젊은 도서관 관계자, 법조인에게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했으며, 적극적인 커뮤니티 구축 노력을 통해 아프리카에서 오픈 액세스와 오픈 데이터를 확산시켰다.

펼치기접기
CC 사람들

Amanda Coolidge

"나는 CC 활동가 개개인이 변화를 이끄는 리더라고 생각한다. CC 커뮤니티가 우리 사회가 나아가는 방향을 결정할 것이라고 믿는다."

아만다 쿨리지(Amanda Coolidge)는 캐나다 BC Campus의 열린 교육 수석으로, 브리티시 콜롬비아 지역의 25개 공립 고등학교와 협력하면서 캐나다에서 열린 교육을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C 열린 교육 플랫폼에도 참여하고 있는 아만다는 트위터 해시태그 #500andcounting (현재는 #700andcounting)를 시작한 인물로, 이 프로젝트는 열린 교육 운동의 많은 목소리를 더욱 널리 노출시키고 적극 알리자고 호소하는 캠페인으로서 전 세계 열린 교육 일선 교육자들을 연결하고 메시지를 더 확산할 수 있게 돕는다. "나는 CC 활동가들의 열정을 사랑한다. 다양한 관점과 한없는 지식의 공유에 매료되어 CC 커뮤니티에 들어오게 되었다. CC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나처럼 지식은 모든 사람이 이용할 수 있어야 하며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우리 모두가 더 나아진다는 것을 믿는 사람들이라는 점이 좋다.”

펼치기접기

커뮤니티 활성화

커뮤니티 활동 기금(Community Activities Fund)은 2017년 6월 처음 문을 연 이래, 전 세계적으로 커뮤니티 구축 관련 27개 프로젝트가 총 $17,000 이상을 지원받았다.

CC는 CC 운동을 각국에서 촉진하고 있는 커뮤니티 주도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을 무엇보다도 우선적으로 고려하며, 밋업, 팀워크 행사, 안내서, 살롱 행사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또 서아프리카 전역과 짐바브웨에 걸쳐 CC 커뮤니티 활동의 확산을 촉진하기 위해 수많은 아프리카 지역 활동가들과 협업했으며, 요르단과 베네수엘라에서도 CC 활동을 다시 활성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펼치기접기

Moh'd El Hafez Photography

커뮤니티 임팩트 스토리

CC 요르단

다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는 CC 요르단 커뮤니티는 아랍권 CC 활동의 허브다.

지역 커뮤니티에서 CC의 입지를 새롭게 다지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CC 요르단은 Wikimedia Levant, TechWomen, Princess Sumaya University for Technology, I-Dare 등의 다른 단체와도 활발히 협력하고 있다. 올해 CC Jordan은 CC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지원하는 커뮤니티 활동 기금(Community Activities Fund)과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한 도움으로 요르단 CC 팀의 활동을 재개했다. 회의와 행사를 통해 회원과 자원활동가들을 모으고 있으며, 올해 성공적으로 공개 행사를 개최한 데 이어 이후에도 다른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펼치기접기

사진 출처: joi Ito CC BY 2.0

주요 프로젝트

바셀 카타빌 펠로우쉽과 추모 기금

2017년 8월 1일, 우리는 많은 CC 활동가들의 친구였으며 2012년 이래 억류되어 있던 바셀 사파디 카타빌(Bassel Safadi Khartabil)이 2015년 실종된 직후 시리아 정부에 의해 처형되었다는 비통한 소식을 접했다.

카타빌은 팔레스타인 출신으로 시리아에 살고 있었던 오픈 인터넷 운동가이자 자유 문화 운동의 영웅이자, CC 커뮤니티의 중요한 일원이었다. 그의 공유재에 대한 큰 기여를 기리기 위해 CC는 다른 단체들과 뜻을 모아 바셀 카타빌 추모 기금(Bassel Khartabil Memorial Fund)과 자유 문화 펠로우쉽(Free Culture Fellowship)을 설립해 그가 남긴 유산을 이어 나가기로 했다. 1년도 채 안되어 자유 문화 프로젝트, 프로그램, 보조금을 위한 이 추모 기금은 26만 달러가 모여, 아랍권의 개방 문화 커뮤니티 내에서 협업, 커뮤니티 구축, 지도력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개인 활동가를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펼치기접기

그거 아세요??

Wikimedia Commons에는 4200만 개가 넘는 파일이 오픈 라이선스로 공개되어 있다.

출처: Basotxerri CC BY-SA 4.0

cc_financials_icon+circle

재무

지출

프로그램별 지출
2016년 재무감사

$
교육
85%
$
기술
49%
$
국제
41%
$
문화, 홍보, 플랫폼 지원
41%
$
24%
$
정책
12%
$
기금 모금
45%
$
관리
40%

기금 모금액

카테고리별 기금 모금액
2016년 재무감사

$
재단
86%
$
개인
10%
$
기업
8%
$
현물 기부
2%

2016년, CC는 휴렛 재단(William and Flora Hewlett Foundation)으로부터 1천만 달러라는 혁신을 일으킬 수 있는 수준의 기부금을 받았다. 이 기부금은 앞으로 수년에 걸쳐 CC의 조직 개혁 전략 이행 작업을 뒷받침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다.

감사합니다.

CC의 비전에 공감하고 CC의 활동을 가능하게 해주신 전 세계 재단, 후원사, 개인 기부자 여러분께 이사회, 전 직원, 각국 지부, 전 세계 모든 활동가를 대표해 감사드립니다.

감사의

다음의 주요 단체 및 개인 기부자 여러분께 감사드립니다.

William and Flora Hewlett Foundation, Anonymous, Arcadia Fund, Argosy Foundation, Brin Wojcicki Foundation, Charles and Lynn Schusterman Family Foundation, CouponFollow, eCampus Ontario, Eric Saltzman and Victoria Munroe Charitable Fund, Ford Foundation, Google, Institute of Museum and Library Services, John S. and James L. Knight Foundation, Mozilla, Private Internet Access, Re:Create Coalition, Samuel H. Kress Foundation, Stewart J. Guss, Attorney at Law, the Vadasz Family Foundation

또 올해 공유재 현황 보고서가 나올 수 있도록 도움을 주신 다음 단체 및 개인 여러분께도 감사를 표합니다.

데이터

Erin Simon & team, Google

Eleanor Kenny, Europeana

Liviu Iorgulescu, Jamendo

Lila Bailey, Internet Archive

Brian Carver, YouTube

Danielle McKay, DeviantArt

Cheyenne Hohman, Free Music Archive

Ross Oldenburg, Free Music Archive

Frank Polcino, Makerbot/Thingiverse

Catherine Snow, Makerbot/Thingiverse

Sylvia Ng, 500px

Rommil Santiago, 500px

Neil Quinn, Wikimedia Foundation

Ed Erhart, Wikimedia Foundation

Alex Feerst, Medium

Simon Steinberger, Pixabay

Matt Lee, Libre.fm

번역

추후 발표 예정

출처

본 보고서에 사용된 이미지의 출처 정보는 대부분 이미지 바로 아래나 옆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본문에 직접 표시되지 않은 이미지의 출처 정보는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Creative Commons Global Summit 2017 by Sebastiaan ter Burg CC BY 2.0

Creative Commons Global Summit 2017, 사진 출처: Sebastiaan ter Burg CC BY 2.0

사진 출처: Rebecca Lendl, CC BY

Creative Commons Global Summit 2017, 사진 출처: Sebastiaan ter Burg CC BY 2.0

Creative Commons Global Summit 2017 by Sebastiaan ter Burg CC BY 2.0

Cable Green, Creative Commons Global Summit 2017 by Regina Gong CC BY 2.0

Creative Commons Global Summit 2017 by Sebastiaan ter Burg CC BY 2.0

CC Summit 2011 Warsaw, 사진 출처: Kristina Alexanderson CC BY 2.0

Megan with made with CC summit, Jennie Rose Halperin CC BY 2.0

terBurgDSCF0489, 사진 출처: Sebastiaan ter Burg CC BY 2.0

Noun Project 아이콘

Nirbhay, Noun Project

Eucalyp, Noun Project

Prasad, Noun Project

Icondesk, Noun Project

useiconic.com, Noun Project

감사의 말과 출처 표시 보기
감사의 말과 출처 표시 숨기기

cc_heart_blue

CC 후원하기

창작과 자유, 개방의 공유재를 만들어 나가는 노력에 함께 해 주십시오.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기다립니다.

CC

달리 밝히지 않는 한 이 사이트의 콘텐츠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4.0 international license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Website by Affinity Bridge

Close Menu